- 통영청년세움
- 청년정책
- 신청·예약
- 청년문화의거리 WAVE
- 청년학교
동아리활동
[2024] 통영 문화 알비보(알아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)
- 청년센터
- 2025-02-26
- Hit : 12
관련링크
✅동아리명: 통영 문화 알비보(알아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)
✅활동분야: 문화 • 예술 / 로컬 컨텐츠
✅설립목적:
2022년 서울의 문화•예술•공예인을 중심으로 생긴 동아리로 비정기적인 모임을 지 속적으로 진행해오다 2023년 8월부터 경남 통영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 및 관련 종사자들과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. 지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 인들을 조명하고 개인과 조직의 문화예술적 소양을 제고
✅주요 활동 결과
일자 세부내용 활동인원 7/30 동아리 1차 정기모임
4명 8/28 동아리 2차 정기모임
3명 10/21 동아리 3차 정기모임 3명 ✅추진실적
○ 7월 - 염장 작업실 방문을 통해 조대용 장인과의 인터뷰를 진행하 였으며, 작업실을 투어하면서 염장 공예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. 또한, 대발 작업을 진행하는 시민들을 보며 전통 공예 기술을 직접 눈으로 보는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 다.
○ 8월 - 통영국제음악당 방문 원래 계획에 따라 통영국제음악당 투 어 및 공연 관람을 예정하였으나, 내부 사정으로 인해 통영국제음악당 방문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.
○ 9월 - 나전장 장철영 선생님 인터뷰 및 체험을 10월로 일정 변경, 9월 중에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.
○ 10월 – 통영 공예 투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나전장 장철영 선생 님과 브니엘 누비 대표님을 직접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고 덴마크와 아일랜드 출신 공예인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, 나전 기술 과 작품, 누비의 역사 등에 대해 배우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.
✅사업성과
○ (전통 공예 분야의 심층 이해 증진) 염장 작업실 방문 및 조대용 장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통 염장 공예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. 대발 작업 현장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전통 공예 기술의 가치를 재발견하고, 전통 기술을 보존하고 계승하는 장인의 노력을 직 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.
○ (국제 교류를 통한 문화 전파) 10월에는 통영 공예 투어 프로그램 을 기획하여, 나전장 장철영 선생님과 브니엘 누비 대표님을 초청해 덴마크와 아일랜드 출신의 공예인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교육을 진 행했습니다. 이를 통해 한국 전통 공예의 역사와 기술을 해외 공예인 들에게 전달하며 문화적 교류를 실현하였습니다.
○ (지역 장인과의 협력 기반 강화) 지역의 대표적인 장인들과 직접 인터뷰하고 협력하면서, 지역 내 전통 공예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했습니다. 특히 나전 공예와 누비 공예의 기술과 가치를 이해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, 향후 지역 공예의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.
- 청년정책